dukDukz

0824 블록체인 본문

웹 개발/블록체인

0824 블록체인

헤일리_HJ 2021. 8. 24. 12:37

사용자와 클라이언트
어플리케이션도 클라이언트..
사용자가 보고 상호작용 할 수 있는 공간 - 클라이언트

# 블록체인
* 중앙화가 없다.
블록체인은 하나의 서버라고 생각하면 된다.

요청을 보낼 수 있는 방법이 존재해야 한다.
통신방법은 http 통신으로..

그래서 브라우저는 어딘가에는 요청을 보내야함
근데 블록체인은 탈 중앙인데 어디에 요청을 보내야하나?
요청을 보낼 곳이 고정적이지 않다.

하나의 블록마다 하나의 서버라고 생각하면 된다.
그래서 어느 블록에 요청을 보내든 같은 값을 얻어올 수 있다.
그러면 어떻게 같은 값을 얻어올 수 있는가?

모든 서버에 똑같은 데이터를 담고 있는것

a 값을 달라고 요청을 보내면 모든 블록에 물어본다. a라는 값이 뭔지 물어봄
합의 알고리즘을 통해 다수의 블록이 갖고 있는 값을 응답 값으로 보내주게 됨

비효율적이지만 장점 : 하나의 서버가 털리더라도 다른 서버에 그 정보가 남아있기때문에 안전함
그렇지만 느림..

그래서 우리는 하나의 블럭을 만드는 행위를 해볼 것이다.

그 다음 다른 블록끼리 연결해보는것이 목적이다.

# 이더리움 / 블록체인
- 합의 알고리즘 부분에서 많이 다름
[블록체인]
모든 사람에게 물어보는게 과연 정확한가? -> 속도는 어쩔거냐?
- 속도면에서 화폐의 값어치가 떨어지지 않느냐
- 그렇다고 코인을 많이 가지고 있는 사람한테만 물어보면 그게 중앙화 아니냐

완성된 기술은 아니다....
그렇지만 개념은 확실함...

제네시스 블록을 만들어보는 행위를 해볼 것이다.
- js 를 토대로 해보는것...

실제 github에 있는 코드를 가지고 빌드를 해보는 시간을 가져보자

비트코인 / 이더리움
비앱, 디앱
솔리니티
활용해서 ....